대선 출구조사 발표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역사적으로, 각종 선거 출구조사 결과는 대부분 실제 당선결과와 맞아 떨어졌는데요. 특히 이번 제 20대 대통령선거 출구조사는 기존의 지상파 3사 외에 JTBC 또한 추가로 참여하여 진행되었습니다. 

 

 

목차


MBC 대선 출구조사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MBC는 이번 대선 개표방송을 위해서 사내 스튜디오를 초대형 LED로 그 무대를 꾸몄다고 하는데요. 경복궁과 충와대가 보이는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의 옥상 정원에 이쁘게 스튜디오를 설치하여 이원 생방송으로 대선 출구조사 발표 및 개표방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조현용 기자와 이재은 아나운서가 메인 앵커를 맡을 예정인데요. 광화문 스튜디오에서는 '100분 토론' 진행자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가 여/야 정치인과, 여론조사 전문가와 함께 대선 판세를 분석하며 정치토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KBS 대선출구조사

 

KBS 는 SK텔레콤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를 통해 대선출구조사 개표방송을 볼 수 있는 가상공간을 마렸했는데요. 이용자들은 실제와 같이 꾸며진 건물과 내부 공간을 직접 방문해서 둘러볼 수 있다고 합니다.

 


SBS 대선출구조사

 

SBS는 '3D스캔' 기술을 활용하여 이번 대선출구조사 개표방송 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SBS는 이전에도 그래픽이 참신하기로 유명했는데요. 이번에는 인물의 얼굴을 3D모델링과 영상자료를 통해 준비했습니다. 주요 후보자들을 3D 스캔 촬영을해서 그래픽의 생동감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선거 예측은 SBS 자체 예측 분석 시스템인 'AI유확당' (유력,확실,당선)을 활용하여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대선 출구조사 결과 개표 진행 상화아에 따라서 당선자의 윤곽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시스템인 페르소나 캐릭터를 결합한 '2세대AI'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추가로, '디지털 트윈'이라 불리는 새로운 투개표 시스템과 실제 투표소를 개표소 그대로 옮겨온 듯한 디지털 트윈 공간을 구현해서 대선 출구조사 투개표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합니다. 

 

SBS도 메타버스 플랫폼 내 '투표로 스튜디오'를 마련했으니 기대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JTBC 대선 출구조사

 

 

이번에 처음 대선출구조사를 진행하는 JTBC 또한 과거 박정희,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등 역대 대통령분들을 AI로 소환하여 개표방송을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색다른 방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