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모의 자동계산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으로 불릴 만큼 연말정산 결과와 그에 따른 연말정한 환급금 조회는 초미의 관심사일 수 밖에 없는데요. 모의 연말정산 자동계산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그리고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 차

 └ 연말정산 방법 및 일정
연말정산 체크리스트
연말정산 절세 꿀팁 (2023)

 

연말정산 모의계산

연말정산은 귀속연도의 경제활동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정산 대상이 되는 년도의 초반에 미리 계산해보는것 보다는 중반, 또 중반보다는 후반에 계산을 하면 그 정확도는 더 올라가게 됩니다.

 

홈택스에서는 '세금모의계산'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 연말정산을 모의계산 해볼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이는 소득 및 각종 경제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스스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도는 낮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모의 자동계산
연말정산 모의 자동계산

 

그러나, 매해 10월이 되면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을 미리 대비하도록 돕기 위해 '연말정산 미리보기' 기능을 오픈해 주는데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는 실제 자신의 신용카드 내역 등의 실적 데이터가 포함되기 때문에 훨씬 더 정확하게 계산해 볼 수 있으며 남은 한두달의 시간동안 어떤부분을 더 개선하면 절세가 가능한지 대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말정산 기간의 막바지에 실제 세액계산 및 환급금 조회가 가능한데요. 이는 거의 정산이 다 된 상태에서 마지막으로 확인만 하는 절차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연말정산 예상세액계산
연말정산 예상세액계산

 

본격적으로 연말정산 모의계산을 실행하기 전에 자신의 소득에 대한 세금을 계산하는 흐름을 간단히 이해하고 넘어가시길 추천드리니 아래 연말정산 세액계산 흐름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세액계산 흐름도
연말정산 세액계산 흐름도

 

1. 연말정산 자동계산

 

앞서 언급드렸듯 홈택스에서는 여러가지 세금모의계산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연말정산도 마찬가지로 이 기능을 활용하여 즉시 모의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자동계산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연말정산 자동계산 항목에는 크게 '급여 및 예상세액', '소득공제', '세액감면·세액공제' 항목으로 나눠져 있는데요. 순서대로 본인에게 맞는 정보를 입력해 넣으면 됩니다. 

여기서, 본인이 입력하는 정보가 정확할 수록 최종적으로 산출되는 연말정산 계산 결과도 정확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급여 및 예상세액

 

먼저, 첫번째 급여 및 예상세액 단계에서는 아래의 그림에서 '총급여·기납부세액 수정' 을 눌러 본인의 연봉을 입력해 주시면 기본적인 근로소득공제 등의 항목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는데요.

 

연말정산 급여 및 예상세액
연말정산 급여 및 예상세액

 

예를 들어, 연봉을 6천만원이라 입력하고 아래 '적용하기'를 누를 경우 아래와 같이 근로소득금액, 과세표준, 산출세액, 결정세액, 기납부 소득세액 등의 항목이 자동으로 채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총급여 기납부세액 입력
연말정산 총급여 기납부세액 입력

 

연말정산 총급여 기납부세액 입력
연말정산 총급여 기납부세액 입력

 

2) 소득공제

 

앞서 연봉을 6천만원으로 입력했을 경우 아래와 같이 기본적으로 채워지는 소득공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각 항목 옆에 '+수정'을 눌러주시면 본인에게 맞게 더 정확하게 수정 기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각 항목을 클릭하시면 옆에 '도움말' 에서 해당 항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모의계산
연말정산 소득공제 모의계산

 

3) 세액감면·세액공제

 

역시 먼저 연봉을 6천만원 입력한 것에 대한 세액감면 및 공제 내역이 자동으로 기입되어 있는데요. 소득공제 수정과 같은 방법으로 본인에게 맞게 추가 및 삭제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 세액감면 모의 자동계산
연말정산 세액공제 세액감면 모의 자동계산

 

여기까지 입력이 끝나셨다면 아래 '계산하기' 를 눌러주시면 모의 연말정산 자동계산에 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연말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직전, 보통 매년 10월 중순 부터 12월 중순 약 2개월 정도 오픈이 되는데요. 

 

한해를 마감하기 약 두달을 남겨두고, 연말정산을 미리 확인한 후 남은 두달 동안 할수있는 조치를 최대한 하여 절세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서비스 입니다.

먼저, 연말정산 미리보기 기간에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조회/발급'을 누르시거나 또는 아래와 같이 자주찾는 메뉴를 보시면 연말정산 미리보기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기간이 끝나면 해당 메뉴를 볼 수 없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Step1 부터 순서대로 가이드에 맞춰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3. 연말정산 세액계산

 

연말정산 세액계산은 실제 연말정산 기간중에 확인이 가능한데요. 연말정산 기간 중 매년 1월 15일이 되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가 오픈이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실제 홈택스 전자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반영된 자신의 각종 공제 내역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오픈기간은 본인의 공제반영 내역들을 확인하고 추가하거나 삭제할 것들을 실제 서류와 함께 반영을 하여 최종 정산이 완료되기 직전 단계입니다.

 

아래와 같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연말정산 간소화 세액계산
연말정산 간소화 세액계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접속하면 자신의 정산내역에 대하여 인쇄하기, 내려받기,  간소화 자료제출 등을 할 수 있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가운데 '예상 세액계산' 을 누르시면 자신의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세액계산
연말정산 간소화 세액계산

 

 

신한은행, 미리 해 보는 연말정산 서비스 실시 - 데일리한국

[데일리한국 정우교 기자] 신한은행은 연말정산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미리 해 보는 연말정산\'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19일 밝혔다.미리 해 보는 연말정산 서비스는 신한은행

daily.hankooki.com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는 연말정산 기간에 공제내역에 대한 확정을 끝낸 후, 본인이 소속된 회사에서 2월분 급여 지급시점까지 확정된 세액을 정산하여 근로자에게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하면 정확한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로자는 연말정산을 모두 완료 했다 하더라도, 회사에서 아직 원천징수영수증이 발급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조회가 안 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최종 원천징수영수증은 보통 2월말에서 늦어도 3월 10일까지는 발급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위해서 근로자는 홈택스의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를 통해 환급금 조회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홈택스에서 아래와 같이 My홈택스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보시면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메뉴의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지출내역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지출내역

 

다음으로 아래와 같이 최근 5년간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확인을 원하시는 년도의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하신 후 지급명세서 내 가장 아래, '차감징수세액 확인'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출력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출력

 

차감징수세액
차감징수세액

 

연말정산 추가정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