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뜻을 아직 잘 이해하지 못하고 계신 경우가 많은데요. 주휴수당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주휴수당 조건 및 지급기준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주휴수당 뜻 조건 지급기준
주휴수당 뜻 조건 지급기준

 

주휴수당 뜻

 

1. 주휴일

 

주휴수당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주휴일'에 대해 이해를 하셔야 하는데요.

 

근로자가 일을 시작할 때 사업주와 근무날을 합의하에 정하게 되는데요. 이를 '소정근로일'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월,수,금 만 근무한다던가 또는 평일 5일 모두 근무를 한다던가 정하는 근로일이라고 이해 하시면 되는데요.

 

근로기준법 주휴수당
근로기준법 주휴수당

 

이 소정근로일을 1주일 단위로 개근하여 근무하였을 경우 현재 법적으로, 사업주는 근로자에게 1주당 평균 1회 이상의 유급으로 휴일을 부여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주휴일 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시나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있는 휴일은 '근로제공의 의무가 없는 날'을 뜻하는데요. 이에 반해서, 주휴일은 수당을 지급해야하는 휴일이기 때문에 유급휴무일로 분류가 됩니다. 

 

2. 주휴수당 뜻

 

그럼 이제 주휴수당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주휴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매주 개근하면 휴일을 주게 되어있지만, 현실적으로 이러한 휴일을 꼬박꼬박 챙겨 휴일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당연히 여러가지 여건상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주휴일이 대신 수당으로 최저임금에 반영이 되는데요. 이를 '주휴수당' 이라고 합니다. 

근로기준법 주휴수당

 

그러나, 모든 근로자에게 주휴수당이 100%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주휴수당 적용 대상이 되는지 함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주휴수당  조건

 

1.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은 모든 근로자에게 해당된다면 사업주는 굉장히 난처해질 수 있는데요. 매주 월요일 단 하루만 출근하는 근로자에게도 출근 했던주에 대해 하루 휴가를 주게되면 상당히 불합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주휴수당 조건을 참고해 보시기 바래요.

주휴수당 조건 1. 주 15시간 이상 근무해야 함
2. 근로계약서상 기재된 소정근로일을 개근해야한다.
3. 근로계약서상 명시된 근로시간과 근로 일수를 개근할것

 

2. 주휴수당 제외기준

 

주휴수당 지급기준과 함께 제외가 되는 기준도 있는데요. 주휴수당은 사업주와 계약한 근로를 성실히 수행한 근로자에게 발생하는 권한인 만큼 주휴수당 제외기준을 명확히 하고 있으니 역시 참고바랍니다.

 

주휴수당 제외기준 1. 하루 이상 결근이 있을 경우 해당 주간의 주휴수당 제외
2. 근로기간 일주일 미만 단기근로자인 경우
3. 4주간 평균 주 15시간 미만 근로
4. 시급에 주휴수당 포함 등 사전 합의한 경우

 

주휴수당 계산방법

주휴수당은 우선적으로 주 15시간 근무와 계약서상 정해진 소정근로일 개근 등의 주휴일 발생조건을 모두 만족한다는 가정하에 계산을 한다는 점을 먼저 이해하셔야 합니다. 

 

주휴수당 계산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알면 유익한 정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