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조회 납부기간 확인 방법

 

목차


자동차세 

 

자동차세는 중앙정부가 아닌, 각 지방자체단체으로 납부하는 지방세입니다. 차량을 소유하고 계신분이라면 모두 의무적으로 1년에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총 2회 납부해야 합니다. 

 


자동차세 납부기간 확인

 

자동차세는 앞서 언급드린 대로 상반기, 하반기에 걸처 1년에 총 2회 납입을 하셔야 하는데요. 자동차세 납부 해당기간과 납부기간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납부기간

기분 기간 납기
제 1기분 1월 ~ 6월 6월 16일 ~ 6월 30일
제 2기분 7월 ~ 12월 12월 16일 ~ 12월 31일

자동차세 조회 납부기간 확인 방법


자동차세 조회 납부방법

 

1. 자동차세 조회

 

자동차세 조회가 가능한 사이트를 온라인에서 다양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위택스' 사이트를 통해 자동차세를 조회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지방세정보' 하단의 '지방세미리계산' 을 클릭해 주시고 페이지 이동을 해주세요.

 

그 다음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지방세 항목중에서 '자동차세(소유)' 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조회 납부기간 확인 방법

차량용도를 '비영업용'으로 선택해 주시면 그 하단에 여러가지 정보를 기입할 수 있는 란이 활성화 됩니다. '차종구분', '최초등록일', '과세연도', '배기량' 등에 대한 상세 정보를 입력후 그 아래 '세액미리계산'을 눌러주시면 자동차세 조회가 완료됩니다. 

 

2. 자동차세 납부방법

 

 자동차세 납부방법으로 역시 '위택스' 사이트를 통해서 가능한데요. 

아래와 같이 또다시 위택스 홈페이지를 보시면 '신고하기' 하단 메뉴 중에서 '자동차세'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주시길 바랍니다. 

 

자동차세 조회 납부기간 확인 방법

 

그 다음 보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세 납부' 항목 우측에 '납부'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자동차세 조회 납부기간 확인 방법


자동차세 연납신청 제도

 

자동차세의 경우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1년에 상,하반기 총 2회를 나누어 납부하셔야 하는데요. 그러나, 이것을 한번에 납부한다면 최대 10%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자동차세 연납제도라고 하며, 연납신청을 할 수 있는 기간이 별도로 따로 있기 때문에 자동차세 연납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 알면 유익한 정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