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목 차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는 해당 과세기간 동안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 얻게된 소득에 대한 세금을 뜻하는데요. 통상적으로 이자나 배당과 같은 금융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임대소득, 그리고 기타소득이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한 해 동안의 소득을 그 다음해 5월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하게 되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및 신고방법, 신고대상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의 경우, 크게 보면 본인이 직접 홈택스를 통해 진행하거나 세무사를 통해 신고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당해 과세기간 바로 앞전 소득에 따라, 어떤방법이 더 유리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지급 대기중인 내 돈 조회 ◀

"1인당 평균 37만원 지급"

√  나만 못 받은 정부지원금 조회하기
√  누적 카드포인트 통합 현금 입금받기
√  미수령 보험금 조회하기 
√  깜빡한 은행예금 조회하기
√  통신비 환급금 조회하기
√  못 받은 3.3% 세금 조회하기

 

직전년도 수입금액 2,400만원 미만일 경우
직전년도 수입금액 2,400만원 미만이라면 세무서 직접 방문하거나, 세무사를 통한 신고대리를 하거나 큰 차이가 없음

 

직전년도 수입금액 2,400만원 이상 7,500만원 미만
해당 금액부터 지출에 대한 증빙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고수수료를 지급하더라도 세무사를 통해 간편장부 작성 대리를 의뢰해야 함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직전년도 수입금액 7,500만원 이상인 경우
이 경우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되기 때문에 세무사를 통해 매월 10만원 정도 수수료를 내고 외부기장 의뢰를 해야하며 종합소득세 신고시 매출액에 따라서 세무조정료를 별도로 내야함

 

직전년도 수입금액 0원이나, 당해년도 수입금액 7,500만원 이상일 경우
이 경우에도 지출 증빙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신고를 위해 신고수수료를 지급해서라도 세무사를 통하여 간편장부 작성대리를 의뢰해야 함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비용처리 인데요. 자신이 비용으로 넣을수 있었던 항목을 누락하게 될 수록 세금을 더 내게 되기 때문입니다.

 

수입금액이 적다면 홈택스를 통해 간단히 비용 추계신고를 진행하시고, 수입금액이 높을수록 세무사에게 위임하셔서 최대한 절세를 하시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계산기

종합소득세 계산기를 통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에 따른 납부 또는 환급 여부와 대략적인 금액에 대해 추계해 볼 수 있는데요. 종합소득세 계산을 위해 세율과세표준 등에 대한 내용을 먼저 숙지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다양한 사이트에서 종합소득세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계산기에 특화된 사이트를 아래에 소개드리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계산기(이홈택스)

 

대표적인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홈택스' 에 접속하시면 업종 및 소득공제액, 그리고 신고 예상 세액 등에 대한 내용을 기입할 수 있는데요. 결정세액과 환급세액에 대한 자동계산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이 외에도 기타 종합소득세 계산기 사이트와 종합소득세 계산 무료 엑셀로직 등에 대한 내용을 아래에서 추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함께알면 유익한 정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