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아플때 말하기도 힘들고, 심할 경우에는 숨쉬는것 조차 불현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일상생활 속에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원인과 당장 취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두면 좋습니다.




목이 갑자기 왜 아픈지, 목 아플때 어떤 조취들을 하면 되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몸 아플때 알아야할 대처법




목이 아픈 이유는 보통 감기와 독감처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혹은 소리를 지르거나 과도한 흡연으로 목을 혹사해 생긴 염증 때문인데요. 


그리고 코가 아닌 입으로 호흡하는 사람은 목에 염증이 생기기 쉽다고 해요. 코는 먼지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필터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들이마신 공기에 적정한 습기를 더해 목의 점막을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도 하기 때문이죠 ! 


그렇기 때문에 코로 호흡하면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공간에서 지내도 목에 습기를 유지할 수 있어요, 반면 입으로 호흡하면 목 점막이 건조해져 염증이 잘 생기게 된답니다.



우선 할 일


1. 마스크를 착용한다


목이 아프다면 우선 마스크를 써보세요. 마스크를 쓰면 공기중의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목을 지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속에서 데워지고 슾기를 머금은 자신의 날숨을 다시 들이마심으로써 목을 비롯한 기도를 보호할 수 있죠


2. 스팀타월


코가 막히면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요. 코막힘을 개선하는데는 스팀타월로 눈 위에서 코까지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3. 기능성 캔디


목을위한 기능성 캔디도 좋은데요, 이것은 캔디 성분 자체에 효과가 있다기보다는 사탕을 빨아먹는 동안 입으로 호흡하지 않아 목을 쉬게 해주기 때문이예요. 시판용 점비제도 빠른 효과를 보인다고 하네요


4. 물로 입 행구기


살균작용이 있는 가글액보다는 물이 낫다는 교토대학의 실험 결과도 있는데요, 감기 예방을 위해선 물로만 입안을 헹궈도 충분다하고 하네요




병원에 가야할 때


 몇일이 지나도 목의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진찰을 받아보세요. 어린이의 경우엔 발열과 더불어 목에 물집이 생겨서 아픈 헤르페스목구멍염이나, 목이 빨갛게 붓고 아픈 연쇄구균감염일 가능성이 있어요. 


그리고 통증뿐만 아니라 목이 붓고 음식물을 넘기기가 어렵고 질식감이 느껴진다면 목 점막이 급속하게 부어서 질식에 이를 수도 있는 위독한 병인 급성후두개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걱정되면 신속하게 이비인후과를 찾아서 진찰 받으셔야 하고 만약에 숨이 심하게 막힌다면 구급차를 부르셔야 해요 !


여기까지 목 아플때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공감' 하트 꾹~ 센스 부탁드려요 !



◆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


2020/09/17 - [생활건강이야기] -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알아보기!

2020/09/23 - [생활건강이야기] - 눈통증 가라앉히는 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