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부터 부모급여가 지급되면서 신청방법과 함께 기존의 영아수당을 받으시는 분들은 지급일 언제까지 소급적용 여부등에 대한 내용을 많이 궁금해 하시는데요. 어린이집 통원에 따른 적용까지 한눈에 알아볼께요.

 

 

▼ 목 차 (Contents)

 

2023년 부모급여 신청 영아수당 어린이집 언제까지 소급적용 지급일 받나
2023년 부모급여 신청 영아수당 어린이집 언제까지 소급적용 지급일 받나

 

부모급여

 

부모급여는 영유아기 자녀를 가진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2023년부터 도입되는 복지급여입니다.

1.6조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하여  만 0 ~ 1세 아동 양육가구에 출생기간에 따라 월 35~70만원을 지급하고, 이는 2024년부터 월 50~100만원으로 인상될 예정입니다.

 

 

1. 지급대상

 

부모급여는 기존의 영아수당을 대체하여 지급액이 더 인상되는 개념을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부모급여의 지급대상은 영아수당 지급대상과 동일합니다.

 

부모급여 지급대상
지급대상 만 0 ~ 2세미만

*2023년 출생아동부터 적용

 

2023년 부모급여 지급대상

 

2. 지급금액

 

부모급여 지급금액은 개월수에 따라 0~11개월 영아에게는 70만원, 12~23개월 영아에게는 35만원이  지급이 되는데요. 어린이집 및 유치원 통원 아이의 경우에는 바우처 형태로 지급이 됩니다.

 

부모급여 지급금액
개월 수 2023년 부모급여
어린이집(유치원) 통원(X) 어린이집(유치원) 통원 (O)
0 ~ 11개월 70 만원 70만원
12 ~ 23개월 35 만원 바우처 지급

 

출산율 저하로, 출산시 정부 및 각 자치단체에서 지급하는 지원금 종류가 다양한데요. 중복수급이 가능한 항목도 있으니 놓치지 마시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초등학교 취학 전 85개월 아동까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통원 없이 가정에서 양육을 할 경우에는 가정양육수당을 지원 받을 수 있으니 아래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정양육수당

 

 

3. 신청방법

 

부모급여 신청은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또는 온라인을 통해서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신청은 행정복지센터나 주민센터를 이용해주시면 되는데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신청을 원하신다면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신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
신청방법 신청장소
방문신청 주민센터 및 행정복지센터
온라인신청 복지로 홈페이지
정부24 홈페이지

 

참고로, 출산을 하게되면 부모급여, 아동수당, 출산지원금 등 신청해야할 것들이 많은데요. '행복출산원스톱서비스' 를 통하여 출산관련 지원서비스를 한번에 일괄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지급 대기중인 내 돈 조회 ◀

"1인당 평균 37만원 지급"

√  나만 못 받은 정부지원금 조회하기
√  누적 카드포인트 통합 현금 입금받기
√  미수령 보험금 조회하기 
√  깜빡한 은행예금 조회하기
√  통신비 환급금 조회하기
√  못 받은 3.3% 세금 조회하기

 

영아수당

 

영아수당과 부모급여를 혼란스러워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기존의 '육아수당'이 2022년도 출산아동 부터는 '영아수당'으로 변경 지급되었고 이 영아수당이 2023년 출산아동 부터 '부모급여' 로 확대 적용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영아수당 지급일 및 언제까지 받을수 있는지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소급적용

 

영아수당 소급적용 관련해서는 두가지 케이스로 나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첫째는, 2022 출산 후 영아수당 신청이 늦어진 부분에 대한 소급적용에 관해 알아보시는분. 그리고 두번째는 2022년 출산하신 분이 2023년에 부모급여에 대한 소급적용 여부일것입니다.

 

1. 영아수당 늦은신청

 

영아수당 신청의 경우,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 신청을 하시면 출산일부터 소급하여 지급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60일 이후로 신청을 하셨다면 소급적용이 되지 않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 부모급여 소급적용

 

부모급여는 앞서 설명드린데로 2023년 출생아부터 인데요. 2022년 출생아의 경우 소급적용 여부는 아직 확실히 결정되지는 않은상태이나 아마도, 개월수 기준으로 지급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예를 들어,

2022년 7월생이라면 2023년 1월 ~ 6월 까지는 매월 70만원을 받을 수 있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여기까지 부모급여 및 영아수당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또한 부모급여 육아휴직의 급여 중복 여부가 이슈가 되며 초미의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최대한 알아보시고 받을 수 있는 지원은 모두 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함께알면 유익한 정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