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또 목에 가래 없애는법, 가래 삭히는법 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미세먼지 등 환경요건이 안 좋아지다 보니 목에 가래가 많이 생기는데요. 

 

 

 

가래가 생기는 것은 아주 흔한일이기 때문에 주위에 찾아보면 관련 정보들을 아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계속 자세히 설명드릴 테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가래 없애는법

 

 

 

 가래 란, 호흡기에 들어온 이물질을 뭉쳐서 몸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점액질 이예요우리는 호흡을 통해 공기중에 있는 먼지, 바이러스, 세균을 항상 들이마시고 있는데요. 기도에 쌓인 이런 이물질을 밀어내는 것이 바로 가래지요. 건강한 사람이라도 하루 100mL 정도의 가래를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1. 가래 발생과정

 

 보통의 가래는 수분을 많이 포함한 액체로 끈적거리지 않아서 대부분은 별 의식 없이 들이마시는데, 가래가 끓는 상태는 아래의 과정을 통해 발생 한다고 해요.

 

 감염이나 알레르기가 일어나면 기도에 염증이 발생해 점액 분비량이 늘어나며 여기에 백혈구, 단백질, 세포 성분이 많이 누출돼서 가래와 섞이면 끈적끈적한 상태가 되죠. 여기서 끈적끈적한 정도를 점도라고 하는데 탈수가 생기면 점도는 더욱 높아지게 되요.

 

 

2. 감기 와 가래

 

 감기 초기에는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가래 의 양이 늘어나는데, 감기가 나을 무렵에는 가래의 양이 줄고 끈적끈적해집니다. 이것은 염증으로 인해 가래 가 세포 성분을 많이 함유했기 때문이예요. 이 상태에서는 가래 가 노랗습니다. 더 나아가 감기가 오래 지속되고 악화되면 노란 가래 가 탁해져서 녹색으로 변하는데요, 이것은 감염된 세균과 백혈구가 싸워서 둘 다 사멸한 후 그 잔해가 가래 와 섞인 상태(농)라고 보시면 되요.

 

 

 

 

3. 가래 피

 

 가래를 뱉고 보니 가래 피 가 섞였다며 놀라서 병원으로 달려가시는 분들도 계세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 피는 코피일 뿐인데요.

 

 

 

 가래 피 는 보통 코를 풀 때 피가 약간 비치면 점막에 작은 상처가 생겼나보다 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데, 코피가 목으로 떨어져 가래로 나오는 경우가 자주 있으니 대개의 경우엔 걱정하실 필요가 없어요. 

 

 

 그리고 목 점막의 작은 상처에서 출혈한 경우도 있겠지만 며칠 안에 더이상 피가 섞여 나오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고 해요. 하지만 피가 계속 비치거나 피의 양이 뚜렷하게 늘어나면 우선 이비인후과에서 진찰을 받아봐야 해요. 또한 기관지에서 폐에 걸친 점막에 종양이나 염증이 발생 했을 가능성이 있으니 호흡기과에서도 진단을 받아보길 권장드려요!

 

 

 

 

우선 할 일

 

 

1. 수분섭취

 

 기도가 건조하면 가래 가 나오기 때문에 우선 가래 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수분을 섭취하시는게 좋아요. 시판중인 흡입기나 가습기를 이용해서 기도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도 효과적이예요.

 

2. 마스크 착용

 

 담배 연기에 포함된 유해물질이나 오염된 공기에 자극을 받으면 가래도 과도하게 만들어 지는데요,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금연하고 마스크를 착용해야해요. 간접흡연도 해로우니 주의 해야 합니다.

 

3. 자극적인 음식 지양

 

 아주 짜거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가래가 늘어난다고 해요, 그런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4. 가래 내뱉기

 

 가래를 내뱉으려면 상반신을 약간 앞으로 구부려 아래를 향해 콜록콜록 하고 깊은 기침을 두세번 해 봅니다. 이때 가래가 튀지 않게 입가에는 손수건을 대는 것이 좋은데요, 아니면 배를 쑥 들어가게 하고 힘을 줘서 하! 하고 힘차게 숨을 두세 번 반복해서 토하면 기침이 쉽게 나와요.

 

 

 

 

병원에 가야할 때

 

 

1. 기침이 오래갈 때

 

 기침이 일주일 이상 이어지거나 잠을 잘 수 없을 만큼 심하게 나온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해요.

 

2. 숨 쉴 때 소리나면

 

 숨을 내뱉을 때 쌕쌕거리거나 휘휘 하는 소리가 나는 증상을 천명이라고 하는데, 이때는 기관지천식 이 의심되요. 그리고 오랫동안 흡연한 사람이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찬다면 COPD(만성폐쇄폐질환)을 생각 할 수도 있어요. 이 병이라면 기침을 멈추게 하는 약이 도리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게 때문에 특별한 치료를 받아야 해요. 이럴 때는 내과, 호흡기과, 알레르기과 에서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 함께 알아보면 더 좋은정보 ◆

■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 알아보기!

 목 아플때 꼭 알아야할 조치방법

 입냄새 제거 당신만 모르는 꿀팁

 눈통증 가라앉히는 법

 두통 원인 및 편두통 원인 심할때 대처방법 알아보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